본문 바로가기

기술사 공부

지게차의 종류 및 특성

728x90
728x90

1. 개요

화물의 적재, 적하 작업과 단거리 화물 이동 작업에 적합하기 때문에 공장 내, 공사현장, 부두 등에서 화물 취급에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규격은 들어 올림 용량 (Ton)으로 표시한다.

앞바퀴로 구동하고, 뒷 바퀴로 조향 하여 회전반경이 작다. 타이어는 전. 후륜 모두 고압 타이어를 사용하며 전면에 작업장치로 적재용 Fork와 승각용 Mast를 갖추고 있다.

동력은 주로 디젤 엔진을 사용하고 있으나, 공해 문제로 식품공장, 슈퍼마켓등 실내 작업에는 축전지를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전동식으로 사용하고 있다.

 

2. 특성

1) 구조 및 성능상 불량한 지역에서는 작업불가

2) 화물 적재시 포크를 수평으로 하고, 운반 중 낙하 방지를 위하여 마스터의 경사각을 5~6도로 유지

3) 내릴 때는 마스터를 12도정도 눕혀서 적하

4) 앞바퀴 구동, 뒷바퀴 조향으로 회전 반경이 작다

5) 앞뒤바퀴 모두 고압 타이어로 사용

 

3. 용도

1) 주로 화물의 적재, 적하 및 운반용 (단거리용)

2) 공사현장, 공장 및 부두 화물 취급

 

4. 용량표시: 최대 인양 하중 (ton)

 

5. 종류

1) Triple stage mast: Mast가 3단으로 늘어나게 된 구조로 천정이 높은 장소, 출입구가 제한되어 있는 장소에 짐을 적재하는데 적합하며, 저장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2) Load stabilizer: 위쪽에 달린 압착판으로 화물을 위에서 fork쪽으로 눌러 요철이 심한 지면이나, 경사진 면에서도 안전하게 화물을 운반하여 적재할 수 있다.

3) Side shift clamp: 차체를 이동시키지 않고, fork가 좌우로 움직여 적재 하역한다.

4) Rotating fork: 보통의 차량으로 하기 힘든 원추형 화물을 좌우로 조이거나 회전시켜 운반, 적재하는데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고무판이 설치되어 화물이 미 끌어지는 것을 방지하여 주며, 화물의 손상을 막는다.

5) Hinged bucket: Fork 자리에 버킷을 설치, 흘러 내리기 쉬운 물건, 또는 흐트러진 물건을 운반, 하차한다.

 

6. 작업장치

1) Mast: Fork 높이를 결정해 주는 장치이며, 2~3단으로 되어 있다. Fork의 승강 및 경사를 유압의 힘으로 조정, 후경각은 10~12도, 전경각은 5~6도 정도 요구된다.

2) Fork: 짐을 직접 들어주는 부분으로 2~3개의 가지를 갖고 있으며, 상부에 간격을 조정하는 장치가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