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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사 공부

덤프트럭의 용량 호칭, 타이어 부하율, 타이어 부하율 상한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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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타이어 부하율

(1) 정의

  • 타이어가 허용하중에 대하여 어느 정도의 하중을 부담하고 있는가를 비율로 나타낸 값
  • 타이어가 설계상 부담할 수 있는 하중은 공기압력에 의하여 결정되며, 그 값은 규격으로 규정된다.

(2) 타이어의 부하율 계산

  • 타이어 부하율= 축하중 / (타이어의 최대 허용하중 x 타이어수) x 100%  이경우에서 겹 타이어인 타이어의 수는 2로 한다.
  • 타이어 부하율은 최대 적재중량 상태와 자재중량(공차중량) 상태에 대해서 각각 구한다.
  • 타이어 부하율 상한치: 건설기계의 타이어 부하율은 100퍼센트 이하이어야 한다. 다만, 최대 적재중량 상태일때 조향 축 외의 축의 타이어의 경우에는 120퍼센트 이하이어야 한다.

2. 도로 주행이 가능한 덤프트럭의 최대 규격

(1) 도로 주행 기준

현행법상 지방 도로관리청의 운행허가를 득하지 않고 도로를 주행할 수 있는 기준에서는 교통안전과 도로의 구조를 보전하고 차량 운행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하여 일정 기준을 초과하는 화물차 및 건설기계 등의 운행을 제한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2) 운반 필요조건(운행제한 규정)

운행제한 규정

총중량이 40톤 이상이거나, 축하중이 10톤 이상인 건설기계

고속도로

규제 제외 대상: 전폭 2.5m 이하, 전고 4.0m 이하, 길이 16.7m 이하

지방도로

전폭 2.5m 초과 차량: 운행제한 규정 해당 차량에 한하여 통과지역 지방도로 관리청, 관할 경창서 교통계에서 운행허가를 취득한 후 차량 통행이 많지 않은 시간대에 앞뒤 안내 차량의 안내를 받으며 이동

전고 4m 초과차량: 운행 불가, 단 이동지역의 간섭사항 확인 후 자료조사서를 관할 지방도로 관리청 및 관할 경찰서에 제출하고 허가를 받은 후 심야시간대에 안내 차량을 앞뒤로 하여 이동 ( 운행제한 규정-중량- 이내의 차량에 한함)

운행 제한 건설기계의 이동

  • 분해하여 총중량 및 축하중을 제한규정 이내로 한 후 이동
  • 특수 운반차량으로 하중 분산, 이동방안 강구(허가사항)

허가 신청 대상

도로법 제 77조의 1, 건설기계 관리법 규정에 의한 건설기계 운행제한

운행제한 차량(도로법 시행령 제 29조의 3)

  • 축하중이 10톤 또는 총중량이 40톤을 초과하는 차량
  • 도로의 구조, 시설기준에 관한 규정 제 4조의 규정에 의한 설계기준 차량의 종별제원을 초과하는 차량
  • 위 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관리청이 도로의 구조보전과 통행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차량
  • 관리청은 천재지변 및 기타 비상시에 있어서 도로의 구조보전과 통행의 위험 방지를 위하여 필요할 때에는 위 항 이외의 차량에 대해서도 그 운행을 제한 할 수 있다.

운행허가

운행 제한 대상차량의 운행허가는 차량의 구조 또는 적재화물의 특수성으로 인해 관리청의 허가를 받아서 운행

 

신청시 명기사항

  • 도로의 종류 및 노선명
  • 운행구간 및 연장구간
  • 차량제원
  • 운행기간
  • 운행목적
  • 운행방법

운행허가 신청 첨부서류

  • 차량 검사증 또는 차량 등록증
  • 차량 중량표
  • 운행 노선도(축척: 50만분의 1)
  • 구조물 통과하중 계산서: 필요시 구조물 보강 설계도면 및 구조물별 통과하중 계산서 첨부

심사: 도로 관리청 (도로공사, 지방 국도 관리청 및 관할 시)

처리기간: 14일

 

(3) 결론

도로 파손 등의 방지와 안전한 운행을 위하여 도로교통법상 화물차의 크기와 중량에 대하여 규제하고 있으며, 각 자동차 제작사들은 이를 준수하여 화물차를 제작해야 한다.

 

3. 덤프트럭 적재함의 용량 계산

(1) 15톤 덤프트럭 적재함의 용량

 적재중량 (15톤) / 적재물 비중 (1.6) =9.375m3 =>10m3

(2) 24톤 덤프트럭 적재함의 용량

적재중량 (24톤) / 적재물 비중 (1.6) = 15m3

 

4. 덤프트럭의 작업량

(1) 사이클 타임(Cm) = T + (L/V1 + L/V2 +t1 + t2) 분

여기서 T: 적재시간(초) = n x Cm1 /60 (Cm1: 굴착적재기 사이클 타임(초), n: 덤프트럭에 토사 만재에 필요한 적재기 사이클 수, n= q / (Q x k), k는 버킷계수, V1은 적재트럭 만재의 평균이송속도, V2는 적재트럭 공차의 평균이송속도, L은 운반거리, t1는 화물 적하 및 대기시간, t2는 적재 개시까지의 대기시간

 

(2) 소요대수 (N) = Cm1 / (n x Cm2) x 60

여기서 N은 굴삭 적재기를자유로이 움직이게 하는 데 필요한 덤프트럭 대수, n x Cm2는 적재시간

 

(3) 덤프트럭 운반 토량

총 작업토량 (Qt) = q x 60 N x작업효율 / Cm1 (m3/h)

여기서 q는 덤프트럭 적재용량, 작업효율은 순조로운 작업시 83%, 보통작업 75%, 야간작업 67%, Cm1 덤프트럭 사이클 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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