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이야기

국도화학을 아시나요?

728x90
728x90

오늘은 토요일 사무실에 나와서 한경컨센서스에서 기업을 찾아 보고 있다.

대한유화 레포트를 보다 유사업종을 보니 국도화학이 눈에 들어왔다.

처음 기업 홈페이지를 들어가 보았다.

회사이념을 살펴보니, 고객위주, 종업원 위주, 끊임없는 도전과 혁신, 국가사회에 대한 책임, 투자자에 대한 책임을 이념을 바탕으로 세계 제1의 에폭시 기업을 넘어 최고의 화학소재 기업을 목표로 하고 있었다.

홈페이지에서 사업군을 바라보니 에폭시/경화제에서 세계 1위를 하고 있었고 이제는 풍력등의 소재사업과 전기전자 소재쪽으로도 넓혀가고 있는것이 보인다.

현재 이기업의 멀티플은 9/12일 시총 2800억 기준 7정도로 보이며, 앞으로 코로나 이후 SOC 사업 확대 및 신규사업 진입에 대한 부분을 고려했을때 중장기적으로 멀티플 10을 줘서 목표시총 4000억은 충분히 달성 할 수 있다고 생각이 든다.

국도화학은 국내에서 66% 정도의 시장 점유율로 과점을 하고 있는 업체이기도 하지만 전체매출의 24% 정도가 국내이고 나머지 76%는 해외에서 발생한다고 한다.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경기부양을 위한 SOC 사업을 늘리는 시기가 도래할 것이고, 이에 대한 수혜를 입을 수 있는 기업으로 판단했다.

에폭시 부분 세계1위의 시장점유률을 바탕으로 4700억 정도의 남는 돈이 있고, 부채율은 90% 정도 PBR은 0.6, PER 7정도 이며, 단점으로는 에폭시 원료가 매출의 90%정도를 차지하면서 큰 마진이 남지 않는것이다. 하지만 1972년부터 지금까지 적자없이 성공적으로 사업을 이끌었고, 에폭시 분야 글로벌 no1을 지키고 있다는 점이 맘에 든다.

에폭시 가격은 원재료 BPA, 페놀 가격에 영향을 받는다.

추가적으로 확인 해본바, 원자재 가격이 흔들림에도, 매출총이익률을 잘 관리하며 유지함을 보이는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경영승계는 2011년 아주매끄럽게 넘어왔으며, 자회사는 전부다 비상장회사이다.

에폭시 제품이 뉴그린 풍력플레이드에 쓰이는 재료로 매출이 현재 발생하고 있으며 더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배당금도 현재 1500원정도 3%이상 되니, 저축보단 주식으로 조금씩 장기적으로 모아가면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