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전자 (066570)
코로나 이후 팽창하였던 가전 및 TV 수요는 정상화 되어가고 있고, 21년 기준 LG 전자의 TA 출하량의 30%와 OLED ,TV 출하량의 50%가 유럽이다. 북미가전 시장 출하 성장율은 견고하지만 지출이 크다. 지출중 비용(물류비)의 정상화가 필요함.
단기 실적 모멘텀은 부재하나, 물류비만 정상화 되어도 수익성이 크게 개선될 수 있다는 생각이다. 물류비가 정상화 되는 시점을 고려 투자 아이디어 필요함.
2Q22 실적발표 Q&A 요약
Q1. VS 사업부별로나누어서중장기실적전망은?
VS본부는 작년 말 총 60조 이상 수주잔고를 기반으로 글로벌 자동차 부품업체 지위를 공고히 했음. 인포테인먼트 사업은 고부가가치 제품군 사업 확대 전략을 기반으로 10% 중후반 성장을 기대함. 전기차 부품 사업은 마그나 협력을 통해 50%대 성장, 차량용 램프 사업은 대물동 중심 운영을 통한 10% 중반의 성장을 기대함.
Q2. LG마그나 Q2. LG마그나, 이파워트레인, Gkw가 멕시코 신규 공장 건설 추진 중에 있는데 투자 배경이북미신규고객확보차원인지수주규모확대나성장률향상인지?
미국은 완성차 OEM과 티어1 업체들이 USMCA(미국ㆍ멕시코ㆍ캐나다 자유무역협정) 조건 충족을 요구하고 있음. 이에 당사는 멕시코 공장 설립을 추진하였고 이는 북미 OEM뿐만 아니라 북미 시장에서 전기차를 판매하려는 한국, 일본 OEM 대상으로 공급 을 확대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기대함.
Q3. 글로벌TV수요침체로재고우려가존재함. 2H22 TV . 2H22 TV . 2H22 TV시장수요와HE사업부매 출및수익성전망은?
코로나 특수 이후 올해는 인플레 및 금리인상 영향에 따라 재고가 증가한 것이 사실임. 당사는 특히 선진시장 중심으로 수요가 급감하여 재고가 증가하였으며 2Q22에는 TV 출하량 조절로 대응하여 현재는 재고가 정상 수준으로 회귀했음. 2H22에는 소비 수요 가 약화될 것이며 불확실성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함. 하지만 2H22 성수기 시즌을 통해 서 1H22 부진을 회복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수익성도 점진적으로 개선해 나갈 것으로 예상함.
Q4. HE사업부가경쟁사대비수익성을우월하게유지할수있는배경과수익성하락 폭이큰이유는?
당사는 작년 매출 기준 처음으로 주요 경쟁사인 월풀을 앞질렀으며 2Q22에도 지속될 것. 당사는 경쟁 우위를 가지고 있는 프리미엄 사업을 지속 확대하여 가전 시장을 주도 해나갈 것. 또한 위생 가전에 대한 사업 역량을 지속 강화하고 당사만의 차별화 포인트 를 지속 만들어 나갈 예정임. 수익성은 매출 성장에도 불구하고 물류비 및 원재료 인상 영향으로 인해 전년 대비 하락하는 추세이나 주요 경쟁사들 평균 이익률 대비해서는 여 전히 높은 수준임.
Q5. 전사적으로 Q5. 전사적으로봤을때2H22 주요제품들원가상승과수요부진이예상되는데전망 과대응전략은?
원재료는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지만 리스크 헷징을 하고 있으며 원가 절감형 소재 도 입 등을 통해 원가 개선을 추진 중에 있음. 수요 측면에서는 가전과 TV수요가 우려되 지만 당사는 지역 및 세그먼트별 대응 전략을 통해 견조한 수요가 예상되는 선진시장에 서는 프리미엄 제품 확대, 신흥시장에서는 제품 경쟁력 강화를 통해 성장 모멘텀을 유 지해나갈 계획. 또한 OLED TV라인업 확대, 판촉 활동 강화를 통해 월드컵 특수 수요에 대해서도 적 극 대응할 예정. 자동차 부품 사업에 있어서는 차량용 반도체 수급 이슈가 완화될 것으 로 보이고 추가적인 수요가 전망되고 있음. 최근 활성화되고 있는 인프라투자 증가에 힘입어 디지털 사이니지 등 B2B 영역의 환경 개선도 예상됨.
Q6. H&A 부서 리테일 업체들의 유통 재고 일수가 늘어나면서 2H22 수익성에 대한 우려가커지고있는데당사가파악하고있는유통재고현황과수익성영향은?
1H22 유통 재고 수준은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고 있음. 최근 리테일 업체들의 2H22 판매 예상 변동성이 커지고 있으며 당사는 이에 맞추어 공급량을 조절하고 있음. 성장 모멘텀을 가지고 있는 지역에서는 공급을 확대하고 판매 감소가 예상되는 곳에서는 공 급량을 감량하여 재고 건전성을 유지하고 있음. 따라서 유통 재고 과잉에 따른 수익성 악화는 크지 않을 것으로 예측함.
Q7. HE 부서는코로나19로 TV 등컨슈머제품들의 수요가 강해서호실적을달성해 왔지만리오프닝과인플레가맞물리면서컨슈머섹터에서실적하락이지속될것이라는 우려가높음. 이에대한당사의의견과전략은?
코로나19로 인해 호실적을 보인 것은 사실이며 올해 수요가 감소하고 내년까지는 어느 정도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당사는 OLED TV를 중심으로 한 프리미엄 제품을 강화, 고객의 경험 차별화, 플랫폼 사업 강화 3가지 축으로 질적 성장을 추진하고 있음. OLED TV를 경쟁사도 출시했지만 프리미엄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음. 또한 당사는 TV를 단순히 시청하는 것이 아닌 경험을 위한 근본적인 변화를 추진에 있 으며 스탠바이미와 같은 LG만의 폼팩터를 활용하여 지위를 강화해 나갈 것임. 마지막 으로 당사는 콘텐츠 서비스 매출을 지속 성장시켜 왔으며 광고 등 수익 모델을 강화하 여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나갈 계획.
Q8. 1Q22 1회성효과가크게반영되었던것이있었고연결실적인이노텍의호실적을 제외한다면올해연간실적은작년대비저조할것으로보임. 2H22와내년실적을봤 을때상승을기대해볼수있는부분은?
2H22 사업 환경은 불확실성이 이어질 것이며 글로벌 경제 회복이 지연될 것으로 보고 있음. B2C관점에서는 북미 지역과 프리미엄 시장에서 확고한 위치를 확보하여 레버리 지 효과를 극대화하고 추가적인 수익원을 계속 발굴해 나갈 것. B2B 관점에서는 차량 용 반도체 수급이슈가 완화되는 상황 속 추가적인 주문을 대응하고 디지털 사이니지, 호텔 TV 제품 군의 신규 발주 물량을 적극 수주하여 매출 기회를 확대해 나갈 것.
Q9. 지난몇년간좋은실적에도불구하고재무제표상차입금이10조수준인데금리 인상에따른이자비용은?
당사 차입금의 대부분은 고정금리의 장기차입금으로 구성되어 있어 금리 인상에 대한 부담이 크지 않은 편임. 다만 신규 차입의 경우 이자 비용 증가가 예상되지만 다양한 소스를 통한 조달할 것이며 예금은 변동 금리로 운용되어 신규 차입의 비용 증가분을 상쇄할 수 있을 것.
Q10. TV 매출하락폭이2Q22에눈에띄게나타났고적자로전환된것같음. 그동안 OLED TV중심으로 OLED TV중심으로경쟁사대비높은마진과ASP를추구했지만경쟁사에서도하이엔 드OLED TV OLED TV OLED TV가출시되고있는것같음. TV시장수요침체가쉽게개선되지않을경 우대응방안은?
경쟁사의 QD OLED 판매계획은 북미, 유럽에 한정되어 있으며 사이즈도 65, 55인치만 출시하여 제한적인 상황임. 당사는 OLED EVO 등 신규 라인업을 대폭 강화, 해상도 8K, 4K, 사이즈 24~97인치, 폼팩터 다양화 등 경쟁사에 충분히 대응 가능함. 시장회 복세에 대해서는 수요가 급감함에 따라 당사뿐만 아니라 세트 업계 전반에 영향을 미쳤 기에 재고 정상화가 되면 프리미엄 전략이 유효하여 수익성도 점차 회복될 것으로 예상 하고 있음.
Q11. 태양광 패널 사업을 1H22 완전히 종료를 하였는데 앞으로 IT 디바이스 위주 BS사업부전망을어떻게봐야할지?
성장률이나적정마진등향후전망은? 태양광 사업 종료 후 BS 사업부는 하이엔드 제품 중심 포트폴리오 운영을 통해 업계 평균 이상 수익률을 달성하고자 함. 성장성 측면에서는 B2C와 B2B사업이 균형을 이루 고 있음. IT 사업의 B2C 사업은 하이엔드 제품 중심으로 시장 수요가 증가하는 만큼 성장할 수 있을 것.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B2B 사업의 경우 맞춤형 제품으로 지속적 으로 파이프라인을 확대해 나가면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
Q12. VS부문의올해신규수주잔고금액및현황은?
최근 배포된 기사와 같이 당사는 상반기에 총 8조원 규모의 투자를 수주하여 현재 60 조원 중반대의 수주 잔고를 보유하고 있음. 제품별 비중은 인포테인먼트가 60%, 전기 차 부품 20%, 차량용 램프가 20% 수준. 수주의 특성은 플랫폼 수주로 인포테인먼트, 모터, 램프 등에 있어 기본 계약을 맺고 물량은 고객사의 차량 판매에 연동됨. 물량을 납품하는 부분은 확정이며 물량은 고객사의 차량 판매 변동성에 따라 유동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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