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14일 기아 시가총액 27조 8000억 / 2022년 예상 영업이익 8조 2600억 멀티플기준 3.4로 매력적인 가격임.
금리와 인플레이션, 원/달러 환율상승, 유가문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국면등을 고려하면 아직 계속 모니터링이 필요한 주식시장임.
원/달러 환율 상승에 따른 가격 경쟁력 강화, 반도체 수급 차질 완화에 따른 생산 회복으로 현대/기아의 미국 시장 선전 지속되고 있음. IRA 발효로 인해 전기차 판매 전월비 감소하였으나 고연비 내연기관차 라인업과 하이브리드 차량 판매를 통해 단기 공백을 메꿀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친환경차 판매 확대 모멘텀 지속
- EV6 출시로 선진시장 내 EV 판매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음. 2분기 친환경차 판매는 13.3만대(+79% yoy), 판매비중은 17.7%(+8.7%p yoy), 그 중 EV는 4.4만대(+98% yoy), 판매비중은 5.8%(+2.1%p yoy)를 기록함.
- EV6와 2세대 니로 EV 판매가 본격화되면서 국내시장에서 EV 판매비중은 10%를 기 록. 유럽/미국에서도 각각 13%/6%로 판매비중을 높여나가고 있음.
- EV의 시장별 판매비중을 보면, 전년동기 서유럽 시장 판매 비중이 61%로 압도적으로 높았으나, 이번 분기에는 국내 판매 비중 32%, 미국 판매 비중도 23%를 기록하는 등 다변화되고 있음.
- EV6의 경우 하반기 생산능력 확대를 추진하고 있어 2세대 니로 EV와 함께 기아의 EV 시장 점유율을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또한 내년 상반기 출시될 EV9 전기차 는 기아의 첫 SUV 전기차이고 플래그쉽으로서 높은 판매가격(미국 판매가 5만달러 후반~7만달러 목표)이 시장에서 받아들여질지 바로미터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
2022 년 9 월 미국 SAAR 1,349 만대
2022 년 9 월 미국 SAAR 는 1,349 만대를 기록 전월 대비 2.4% 상승함. 재고 부족으로 인한 판매 둔화 현상이 지속되고 있으나 소 폭의 개선 추세 확인한 점 긍정적. 금리 상승으로 소비자 부담 가중되고 있으나 여전히 재고 부족이 가장 큰 제약 요인 신차 재고는 여전히 낮은 수준이지만 점차 개선되고 있음. Cox Automotive 에 따르면, 9월 신차 재고는 121 만대를 기록해 전년동월 대비 41% 증가하였으며 재고 상승이 관측되고 있다고 밝힘. 하지만, 정상 재고 레벨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재고 수준임 9 월 평균 신차 가격은 44,942 달러(+5.7%yoy, -0.1%mom)로 추정됨(True Car). 할부 금리 상승으로 소비자의 실질 부담이 상승했 음에도 불구하고 신차 가격은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음. 3 분기 평균은 45,137달러로 전분기 대비 1.1% 상승함 9 월 평균 신차 인센티브는 1,090 달러(-54%yoy, -2.1%mom)를 기록함. 역사적으로 매우 낮은 수준임에도 불구하고 인센티브 하락 세가 지속됨. 3 분기 평균은 1,101달러로 전분기 대비 8.6% 하락함
현대차 9 월 판매 전년비 10% 증가
현대차의 9월 판매는 64,372 대를 기록 전년비 9.7% 증가함. 제네시스 판매는 4,907 대(+0.8%yoy)를 기록
현대차의 9월 평균 신차 판매가격은 36,907 달러(+4.2%yoy, +0.3%mom), 3 분기 평균 가격은 36,613달러(+6.2%yoy, -2%qoq) 현대차의 9월 평균 신차 인센티브는 431 달러(-69%yoy, +5.3%mom), 3 분기 평균 인센티브는 444 달러(-72%yoy, -27%qoq)
기아 9 월 판매 전년비 6% 증가
기아의 9 월 판매는 56,270대를 기록 전년비 6.4% 증가함 기아의 9 월 평균 신차 판매가격은 34,880달러(+9.6%yoy, +1.0%mom), 3분기 평균 가격은 34,844달러(+13%yoy, -0.9%qoq) 기아의 9 월 평균 신차 인센티브는 384 달러(-81%yoy, -15%mom), 3분기 평균 인센티브는 475 달러(-80%yoy, -25%qoq)
현대/기아에 우호적인 외부 환경
도요타의 생산 차질 장기화 되고 있으며 차량용 반도체로 인한 감산 효과 유럽과 미국 지역에 집중. 차량용 반도체 수급 차질 해소와 원화 약세로 현대/기아의 미국 시장 점유율 상승세 지속될 전망. 금리 상승에 따른 소비자 부담 가중되고 있으나 무리한 판매 확대를 시도했던 지난 위기 당시와는 상황이 다름. 자동차 할부 금융사의 포트폴리오는 오히려 코로나 발생 이전보다 더 강화됐기 때문에 단 기 리스크 요인도 제한적이라고 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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