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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사 공부

불도저와 굴삭기의 동력 전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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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불도저의 동력 전달 방식: 엔진 -> 클러치 -> 변속기 -> 추진축(베벨기어) ->조향 클러치 및 브레이크 -> 종감속 장치 -> 구동축 -> 트랙/휠

  • 조향 클러치: 방향을 전환시키는 클러치로 좌우에 설치되어 조향시에는 한쪽을 차단, 다른 쪽은 구동함으로 조향함
  • 종감속 장치: 최종적으로 구동트랙/휠에 토크를 전달해 주면서 일정한 토크/ 속도 비로 감속을 해주는 장치
  • 종감속 장치의 용도
  • 1) 동력 전달 및 회전축 방향 변경
  • 2) 감속 및 회전력(토크) 증대
  • 종감속 장치의 종류
  • 1) 스파이럴 베벨기어: 나선형 베벨기어로 소음/진동/동력전달면에서 유리
  • 2) 하이포이드 기어: 축간편심을이용, 차량 내부 공간 확보
  • 3) 윔기어: 비싸고 효율이 안 좋지만 종숙 성이 뛰어나고 수명이 길다

2. 굴삭기의 동력 전달 방식

1) 크롤러형: 습지, 사지, 연약지에서 작업하는데 유리, 원거리 주행 시 트레일러에 탑재 후 이동

2) 크롤러형 굴삭기의 동력 전달 방식(주행): 엔진 -> 유압펌프 -> 유압제어장치 -> 주행모터 -> 감속기 -> 무한궤도

3) 휠형: 습지나 사지 등의 작업이 곤란함, 장거리 이동이 쉽고 기동성이 좋음

4) 휠형 굴삭기의 동력 전달 방식(주행): 엔진 -> 유압펌프 -> 유압제어장치 -> 주행모터 -> 변속기 -> 차동기어 -> 휠

5) 차동기어: 자동차가 선회할때 회전각의 차이로 인해 달라지는 휠 스피드를 보정하여, 엔진으로 부터 온 동력을 양 바퀴에 적절하게 나눠주는 역할

6) 유압펌프를 통해 압력을 발생시키고, 유압을 제어하여, 각 부분이 동작되게 함. 엔진은 유압펌프의 동력원이 된다.

 

3. 차이점: 불도저는 강력한 견인력을 갖도록 동력 전달 방식에 종감식 장치를 갖고 있으나, 굴삭기에는 작업 장치 이동에 편리하도록 주행모터(토크 모터)에 의해 트랙에 전달된다.

 

4. 굴삭기 선회시 동력 전달 방식: 엔진 -> 유압펌프 -> 유압제어장치 -> 선회 모터 -> 선회 기어

 

5. 유압 구동: 유압펌프에서 발생한 압력유를 유압모터에 유도하여 모터를 회전시키므로 동력을 전달하는 장치, 1개의 레버로 원활하게 조작할 수 있으므로, 동력 전달 기구를 단순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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