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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건설기계를 일정한 속도로 달리게 하려면, 건설기계에 걸리는 각종 저항 즉, 회전저항, 구배저항, 가속저항, 공기저항보다 큰 동력이 필요하다.
동력은 저항에 속도를 곱한 것이므로 자동차의 속도와 저항의 크기를 알면 필요한 동력을 구할 수 있다.
2. 주행 저항
(1) 회전저항 (Rr)
건설기계 주행 시 모든 저항 총괄(노면, 지명, 타이어 변형, 주행 시 충격 등)
기계의 총 중량에 비례 Rr = kw (k: 회전저항 계수, w: 건설기계 전중량)
차륜식
- 타이어 변형저항: 타이어 크기, 공기압, 트레드에 따라 변화
- 노면 변형저항에 따라서 변동한다
- 타이어 구동부 마찰저항(축, 베어링)
무한계도식
노면(지면) 종류 | 차륜식(고압타이어) | 차륜식(저압타이어) | 무한궤도식 |
평탄한 콘크리트 포장도로 | 15 | 20 | 30 |
양호한 아스팔트 포장도로 | 20~30 | 25~30 | 30~35 |
정비가 다소 불량한 도로 | 50~70 | 35~50 | 40~55 |
요철이 많은 도로 | 90~110 | 75~100 | 70~90 |
(2) 구배저항
건설기계가 경사지를 올라갈때 발생하는 저항
(3) 가속저항
- 주행시 기계의 속도를 증감하는 관성저항
- 뉴턴의 제 2운동법칙을 적용
(4) 공기저항
- 공기의 점성력에 의한 저항
- 저항단면(건설기계) 형상 및 속도에 따름
3. 결론
자동차의 주행 저항은 주행 조건에 따라 여러가지 상태로 나타 낼수 있으며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다.
- 평탄로 등속주행시 전 주행 저항 = 회전저항 + 공기저항
- 경사로 등속주행시 전 주행 저항 = 회전저항 + 공기저항 + 구배저항
- 평탄로 등가속주행 시 전 주행 저항 = 회전저항 + 공기저항 + 가속저항
- 경사로 등가속주행 시 전 주행 저항 = 회전저항 + 공기저항 + 가속저항 + 구배저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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