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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사 공부

건설기계 주행시 발생하는 4가지 저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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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건설기계를 일정한 속도로 달리게 하려면, 건설기계에 걸리는 각종 저항 즉, 회전저항, 구배저항, 가속저항, 공기저항보다 큰 동력이 필요하다.

동력은 저항에 속도를 곱한 것이므로 자동차의 속도와 저항의 크기를 알면 필요한 동력을 구할 수 있다.

 

2. 주행 저항

(1) 회전저항 (Rr)

건설기계 주행 시 모든 저항 총괄(노면, 지명, 타이어 변형, 주행 시 충격 등)

기계의 총 중량에 비례 Rr = kw (k: 회전저항 계수, w: 건설기계 전중량)

차륜식

  • 타이어 변형저항: 타이어 크기, 공기압, 트레드에 따라 변화
  • 노면 변형저항에 따라서 변동한다
  • 타이어 구동부 마찰저항(축, 베어링)

무한계도식

노면(지면) 종류 차륜식(고압타이어) 차륜식(저압타이어) 무한궤도식
평탄한 콘크리트 포장도로 15 20 30
양호한 아스팔트 포장도로 20~30 25~30 30~35
정비가 다소 불량한 도로 50~70 35~50 40~55
요철이 많은 도로 90~110 75~100 70~90

(2) 구배저항

건설기계가 경사지를 올라갈때 발생하는 저항

 

(3) 가속저항

  • 주행시 기계의 속도를 증감하는 관성저항
  • 뉴턴의 제 2운동법칙을 적용

 

(4) 공기저항

  • 공기의 점성력에 의한 저항
  • 저항단면(건설기계) 형상 및 속도에 따름

 

3. 결론

자동차의 주행 저항은 주행 조건에 따라 여러가지 상태로 나타 낼수 있으며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다.

  • 평탄로 등속주행시 전 주행 저항 = 회전저항 + 공기저항
  • 경사로 등속주행시 전 주행 저항 = 회전저항 + 공기저항 + 구배저항
  • 평탄로 등가속주행 시 전 주행 저항 = 회전저항 + 공기저항 + 가속저항
  • 경사로 등가속주행 시 전 주행 저항 = 회전저항 + 공기저항 + 가속저항 + 구배저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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