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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치의 간섭과 언더컷
(1) 치의 간섭: 인벌류트 기어에서 기어의 잇수비가 현저히 크거나 작은 경우 한쪽 기어의 이끝이 상대편 기어의 이뿌리에 닿아서 회전되지 않는 현상
(2) 치 간섭의 방지
- 이의 수가 적을 때
- 압력각이 작을 때
- 유효 이 높이가 높은 경우
- 기어와 피니언의 잇수비가 너무 클 경우
(3) 언더컷
- 언더컷: 치의 간섭의 일종이다. Rack공구나 Hob로 기어를 가공할 때 공구와 피삭물이 치의 간섭을 일으켜서 회전을 저지하면서, 기어의 이뿌리 부분이 커터의 이끝 부분 때문에 파여서 가늘게 되는 현상
- 언더컷의 영향: 이뿌리가 가늘어져 강도 저하, 물림 길이가 감소되어 전동이 불량
- 언더컷의 방지책: 전위기어를 제작한다, 이 높이를 줄인다, 압력각을 증가(20도이상)시켜, 이의 물림률을 좋게한다, 치형의 이끝 면을 낮춘다, 피니언 반경 방향의 이뿌리 면을 파낸다.
2. 전위기어
(1) 전위기어: 언더컷 방지 등을 목적으로 기준 피치선의 피치원보다 다소 바깥쪽으로 절삭한 기어로서, 이 두께의 균형이 우수하고, 퇴거물음 길이가 접근물음 길이보다 길고, 동력 전달에 있어서 아주 우수한 치형을 얻을 목적으로 가공한다.
(2) 전위기어 제작의 목적
- 언더컷의 방지
- 유효 치면을 증대시켜 이뿌리를 두껍고 강하게 하며 강도 균형을 잡음(치면 강도 개선)
- 축간거리의 조정(기어 간의 중심거리 조정)
- 맞물림 미끄럼을 감소시켜 물림률 증대
(3) 전위기어의 특성
장점:
- 이 두께의 균형이 좋아 강도가 향상된다
- 퇴거 물음길이가 접근 물음길이보다 길게 되어 동력전달이 우수해진다.(물림률 증대)
- 중심 거리 수정이 용이하다.
단점:
- 호환성이 떨어진다
- 베어링 하중이 증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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