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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끄럼 베어링과 구름 베어링
구분 | 슬라이딩 베어링(미끄럼 베어링) | 롤링 베어링(구름 베어링0 |
크기 | 내외경비(두께)는 얇으나, 폭이 넓다. | 폭은 좁으나 내외경비가 크다. |
구조 | 간단하다. | 내외륜, 구름체(볼 또는 롤러) 및 리테이너로 구성되어 복잡하다. |
호환성 | 규격이 어느 정도 표준화되어 있으나, 제작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호환성이 낮아진다. |
규격이 표준화되어 호환성이 높고, 자체 제작이 곤란하다. |
내충격성 | 크다. | 작다. |
내열성 | 100도씨 이상에서는 곤란하다. | 100도시 부근까지는 성능이 저하되지 않는다. |
고속회전 | 저항은 일반적으로 크게 되나, 윤활막 형성에 따라 유리하다. | 볼베어링은 고속회전, 롤러 베어링은 저속회전에 유리하다 |
사용 윤활제 | 액체 윤활제 | 그리스 윤활제 |
소음 | 특별한 고속 외에는 정숙 | 일반적으로 소음이 크다. |
하중 | 추력하중에 약하며, 레이디얼 하중(축직각 하중)에 강하다. | 추력 및 레이디얼 하중을 용이하게 받는다. 볼베어링(레이디얼 하중) 롤러 베어링 (추력하중) 테이퍼, 자동조심 롤러(복합하중) |
베어링 수명 | 응력 변동이 적고 수명이 길다. | 궤도면에서 반복응력을 받는다. |
마찰특성 | 정압 베어링에서는 기동시 마찰저항이 아주 적다. | 기동시 마찰저항은 비교적 적다 |
베어링 강성 | 정압 베어링에서는 축심의 변동이 가능 | 축심 변동을 대체적으로 허용하지 않음 |
베어링 허용부하 용량 | 동압 베어링에서는 고속저하중에, 정압베어링에서는 고속고하중에 유리 |
볼 베어링: 고속, 경하중에 유리 롤러 베어링: 저속, 중하중에 유리 |
경제성 | 정압 슬라이딩 베어링은 부대설비가 고가이다 |
규격화되어 있으므로 비교적 염가이다. |
베어링 선정 시 고려사항
(1) 하중
- 레이디얼 하중용 베어링: 축선에 직각 방향으로 작용하는 하중을 지지
- 스러스트 하중용 베어링: 축선 방향으로 작용하는 하중을 지지
- 복합하중 작용 시: 레이디얼 하중 + 스러스트 하중이 동시에 가해지고, 이를 지지하기 위한 베어링, 대체적으로 볼 베어링과 조합해서 사용
(2) 작용크기
(3) 하중의 한도
- 저속에서 사용되는 베어링의 정격수명이 큰 것이라 해도 베어링의 크기에 대한 하중이 커지고 정격수명보다 오히려 하중에 의한 영구변형의 크기에 문제가 있다.
- 베어링 특성(하중, 속도, 소음, 진동)에 따라 작용하중을 구하여 베어링 수명을 산정하고, 동정격하중이 적정한 베어링을 결정한다.
- 베어링이 회전하지 않거나 10rpm 이하 회전시에는 정정격하중으로 계산한다.
(4) 회전수
- 속도한계 지수 및 직격
- 최대회전수
- 총 회전수: 베어링 수명 계산
(5) 윤활
(6) 정밀도
(7) 내구성
(8) 사용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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